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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25/02 (15)
코드자이너
Q1. 다음 중 시스템의 기본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① Save② Input③ Process④ Output정답! ① Save [해설] 컴퓨터 시스템 기본요소에는 '입력(input), 출력(Output), 제어(Control), 피드백(Feedback)' 이 있다.Q2. 성능 측정 지표 중 아래에서 설명하는 것은 무엇인가?① 처리량(Throughput)② 자원 사용률(Resource Usage)③ 반환 시간(Turnaround Time)④ 응답 시간(Response Time)정답! ④ 응답 시간(Response Time)[해설] 플랫폼의 성능을 측정하는 기준(성능 측정 지표)가용성(Availability) : 필요할 때 즉시 사용가능한 정도(사용 가능도)응답 시간(Response Time) :..
Q1. 다음 중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① 분석② 제공③ 검증④ 명세정답! ② 제공 [해설] 요구공학(Requirments Engineering)소프트웨어 개발의 기초가 되는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문서화하고, 관리하는 프로세스이다.이해관계자들에게 효과적인 소통 수단을 제공하고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시킨다.구조화된 요구사항으로 요구사항 변경 추적이 가능하며 요구사항 손실이 최소화된다요구공학 프로세스요구공학 프로세스는 '도출(Elicitation), 분석(Analysis), 명세(Specifieation), 검증(Validation)' 의 단계를 가진다
Q1. 다음 중 UML의 구성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① 다이어그램② 사물③ 관계④ 보안정답! ④ 보안 [해설] UML 구성 요소 사물(Things), 관계, 다이어그램으로 구성된다. UML(Unified Modeling Language)개발자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사용되는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이다.Rumbaugh, Booch, Jacobson 등의 객체지향 방법론의 장점을 통합하였다.사물(Things), 관계, 다이어그램으로 구성된다. UML 구성 요소① 사물다이어그램 안에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대상이다.모델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사물의 종류구조 사물(Strucural)개념적, 물리적인 요소(Class, Interface, Usecase, No..
Q1. 다음 중 XP(eXtreme Programming)의 가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① 피드백② 정형 분석③ 단순④ 존중정답! ② 정형 분석[해설] XP의 가치에는 '의사소통, 단순성, 용기, 존중, 피드백' 이 있다.스크럼 모델제품책임자(Product Owner)스크럼 마스터(Scrum Master)개발팀(DevelopmentTeam)스크럼 모델 개발 프로세스 XP(eXtreme Programming) 모델고객의 참여와 짧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높이는 개발 모델이다.소규모 인원으로 진행하는 프로젝트에 효과적이며 단계별 단순한 설계를 통해 개발 속도를 향상시킨다XP의 가치에는 '의사소통, 단순성, 용기, 존중, 피드백' 이 있다.XP 모델 개발 프로세스사용자 스토리..
Q1. 다음 중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① 나선형 모델(Spiral model)② 화살 모델(Arrow model)③ 폭포수 모델(Waterfall model)④ 애자일 모델(Agile Model)정답! ② 화살 모델(Arrow model) [해설]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 주기 모델의 종류는 폭포수(Waterfall) 모델, 프로토타입(Prototype) 모델, 나선형(Spiral) 모델, 애자일(Agile) 모델 이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 주기(SDLC)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바탕이 된다.소프트웨어 개발과정을 단계별로 구성한 것으로 단계별 산출물이 존재한다. 소프트웨어 개발 수명주기, 소프트웨어 공학 패러다임 등으로 다양하게 불리고 있다.폭포수(Waterfall..
Q. 구조적 방법론에서 개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① 정보와 정보의 구조를 중심으로 분석, 설계, 구현 한다.② 분할 정복을 통해 프로그램을 모듈화한다.③ 순차, 선택, 반복으로 프로그램의 흐름을 구성하여 복잡성을 감소시킨다.④ 데이터, 업무 활동, 상호작용으로 구성된다.정답! ④ 데이터, 업무 활동, 상호작용으로 구성된다. [해설] 정보공학 방법론에 대한 설명이다 Q.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에서 시험단계 산출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① 사용자 지침서② 인수시험 시나리오③ 운영자 지침서④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서정답! ④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서[해설]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서'는 설계 단계의 산출물이다시험 단계 산출물 : 통합시험 결과서, 시스템 시험 결과서, 사용자 지침서, 운영자 지침서..
Q1. 보안 개발 방법론의 종류 중 아래에서 설명하는 것은 무엇인가?① MS-SDL② CLASP③ CWE④ Seven Touchpoints정답! ④ Seven Touchpoints [해설] Seven Touchpoints: 실무적으로 검증된 소프트웨어 보안의 모범 사례 7가지를 개발 모델에 통합한 것이다. 소프트웨어 보안 개발 방법론소프트웨어의 보안 취약점을 최소화하기 위한 지침 및 사례를 기반으로 개발하는 방법론이다.시스템 환경에 따라 다양한 취약점이 발견되므로 다한 보안 방법론들이 존재한다.MS-SDL :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자체적으로 수립한 소프트웨어 개발 모델이다.Seven Touchpoints: 실무적으로 검증된 소프트웨어 보안의 모범 사례 7가지를 개발 모델에 통합한 것이다.ㆍ코드 검토(cod..
Q1. 다음 중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설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무엇인가?① 시스템을 조작하는 출력 수단과 시스템 경로를 표시하는 표시 수단이 있다.② 둘 이상의 대상, 주로 사용자와 컴퓨터(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도록 도와주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이다.③ 물리적 제어, 기능적 제어, 전체 구성의 제어 등 3가지 분야로 나뉜다.④ UI에 따라 사용자의 소프트웨어 이용 방식이 결정된다.정답! ① 시스템을 조작하는 출력 수단과 시스템 경로를 표시하는 표시 수단이 있다. [해설]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는 사용자가 시스템을 조작할 수 있는 입력 수단을 제공한다사용자 인터페이스(UI) 사용자가 시스템을 조작할 수 있는 입력 수단을 제공합니다시스템이 사용자가 이용한 것에 대한 결과를 표시하는 출력..
Q1. 유스케이스 기술서 구성 요소에서 기본 흐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① 시스템과 액터 사이에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본적인 상호작용 흐름을 기술한다.② 첫번째 단계는 해당 유스케이스를 시작하는 사건(trigger)을 기술한다.③ 어떠한 오류나 예외가 발생하지 않고 모든 것이 완전하게 수행되는 것을 전제로 기술한다.④ 유스케이스가 실행된 후에 만족해야 하는 조건을 기술한다.정답! ④ 유스케이스가 실행된 후에 만족해야 하는 조건을 기술한다. [해설] 유스케이스 수행 후에 만족해야 하는 조건은 ' 사후조건 ' 에 대한 설명이다.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Diagram)사용자와 다른 외부 시스템들이 목표 시스템을 이용하여 수행하는 기능을 사용자의 관점에서 표현한 도표이다.시스템의 범위..
Q1. 현행 시스템 중 아래에서 설명하는 것은 무엇인가?① 소프트웨어 구성 파악② 시스템 인터페이스 파악③ 하드웨어 구성 파악④ 개발팀 구성 파악정답! ② 시스템 인터페이스 파악 [해설] 현행 시스템 파악 절차 중 1단계 - 시스템 인터페이스 파악에 대한 설명이다단위 업무 시스템들이 서로 주고 받는 데이터의 종류나 형식, 프로토콜, 연계 유형, 주기 등을 파악한다ㆍ데이터 형식 : 고정 포맷, 가변 포맷, JSON, XML 등ㆍ통신규약(프로토콜) : TCP/IP, X.25 등ㆍ연계 유형 : EAI, FEP 등 현행 시스템 파악목표 시스템의 개발 범위 및 방향성을 정하기 위해 현재 운행되는 시스템의 구성을 파악하는 활동이다.제공 기능과 주고 받는 정보뿐 아니라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네트워크 구성 등도 파..